경북과학대 유아교육과 교원양성평가 '최우수'[영남일보 등 8개사]
보도일자 | 2014-10-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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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과학대, 교원양성기관평가 ‘A등급’
모의수업 행동분석실 호평
[칠곡] 경북과학대 유아교육과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한 ‘2014년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 등급’을 받았다.
이 평가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이나 성과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199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전임교원 확보율, 교원 임용률, 만족도 조사(재학생 및 졸업생) 등 31개 지표를 기준으로 A~D등급으로 나눈다.
경북과학대 유아교육과는 이번 평가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실험실습실 구축, 수업행동분석실의 활용, 30명 미만의 강좌 편성, 유아교육 현장과 연계된 수업, 예비교사의 수업수행능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08년부터 학생의 모의수업 시연을 위한 행동분석실을 구축하고,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해 호평을 받았다.
류혜원 유아교육과 학과장은 “교육역량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우수 교원양성에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출처 : 영남일보 2014.10.18]
경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한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교원양성기관평가는 교원양성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교육경영여건과 교육과정 및 성과 등을 체계적으로 진단해 강점을 발굴하고 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998년부터 시행돼 왔다.
평가는 3개 영역(경영 및 여건, 교육과정, 성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의원들이 현장실사 및 수업실연 평가를 통해 전임교원 확보율, 교원 임용률, 만족도 조사(재학생, 졸업생) 등 31개 지표점수를 종합해 평가 결과를 산출하고, 대학의 이의신청을 받은 후 '교원양성기관평가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과를 최종 확정한다.
평가 결과는 A,B,C,D 네 등급으로 나눠진다.
경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이번 평가에서 체계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실험실습실 구축 및 수업행동분석실 활용, 30명 미만 강좌 편성, 유아교육 현장과 연계된 수업, 예비교사 수업수행능력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2008년부터 학생들의 모의수업 시연을 위한 행동분석실을 구축해 운영해 온 점과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본 대학 유아교육과 류혜원학과장은 "이번 최우수 'A등급' 평가를 계기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유아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노력하고,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환경과 여건 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기사출처 : 경북일보 201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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